본문 바로가기
독서하는 삶

[독서 후기] 지중해부자

by 세나무 2024. 5. 17.
반응형

진짜 부자들은 어떻게 부자가 되었을까? 처음부터 부자로 살았거나 물려받은 재산이 많은 사람들이었을까? 이런 궁금증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는 책이다. 내가 '어느 정도'라는 표현을 쓴 이유는 그 부자의 모습을 세세하지는 않지만 나름 글쓴이가 옆에서 본 지중해부자의 모습을 풀어쓴 내용이기 때문이다. 부자가 된 사람들은 어느정도 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다. 비슷한 생각을 한다. 이 지중해부자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결국 부자로 만들어주는 핵심은 무엇일까? 

 

지중해-부자

 

1. 책 제목 : 지중해부자

2. 저자 및 출판사 : 박종기 / RHK

3. 읽은 날짜 : 24년 5월 15일 ~ 5월 17일

4. 핵심 키워드 : 

 

5. 저자소개 : 박종기

현실적인 방법으로 돈을 다루는 능력을 키워주는 머니트레이너로 현재 머니앤리치스의 대표다. 국내 자기계발 교육의 메카인 세계화전략연구소에서 재정관리 강의로 폭발적인 호응을 얻으며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성공적인 삶을 위해서는 목표, 인맥, 건강, 사랑등과 함께 재정적 성공이 반드시 갖춰져야 한다고 생각하여 직장인, 주부, 대학생, 청소년 등 폭넓은 계층을 대상으로 재테크 상담을 하고 있다. 보다 체계적인 교육을 원하는 사람들을 위해 머니세미나를 진행하면서 수천 명 참석자들의 삶에 커다란 변화를 안겨주었다.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LG전자, 삼성생명, 서울시, KBS 등 주요 기업체, 공공기관, 대학에서 연 200여회 강연을 하고있고 취약계층 및 결손과정 자녀를 위한 무료 경제교육에도 힘쓰고 있다. 한양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했으며 저서로 저자의 머니세미나 이야기를 그대로 옮긴 부자통장, 가장 빨리 돈을 불리는 방법을 알려주는 부자탄생, 재테크의 올바른 순서를 안내하는 젊은 부자, 7단계 프로그램을 통해 지출, 부채등을 스스로 점검하도록 돕는 부자들의 가계부 등이 있다.

이번 책 지중해부자는 그동안 강연이나 상담을 하면서 가장 많이 예로 들었던 어느 자산가의 이야기를 담은 것으로, 저자 역시 10여년간 맺어온 그와의 인연으로 돈, 사람, 투자, 인생에 대한 큰 부자의 생각을 많이 배울 수 있었다. 이 책을 읽는 독자들도 저자가 느낀 깨달음을 충분히 함께 느낄 수 있을 것이다.

 

6. 본것과 깨달은 것

p25 [마음만 앞선 채 분주한 사람에게 고함]

"부자가 될 때까지 시간도 많이 걸리고 신경 써야 할 것도 엄청 많거든. 그걸 감내할 체력이 있어야 비로소 부자의 삶을 살 수 있겠지"

"다들 부자가 되려고 너처럼 공부하고 다양한 실력을 쌓으면서 열심히 노력하지. 하지만 그런건 하루아침에 뚝딱 이뤄지는게 아니야. 오랜 시간이 지나야 비로소 완성될텐데 그때까지 버틸 체력이 있어야 완성할 수 있겠지?"

"사람은 말이야. 하루를 시작하면서 누구나 똑같은 시간과 에너지를 갖고 출발하는데 그것을 어디에 사용하느냐에 따라 나처럼 부자가 될 수도 있고 너처럼 그저 그렇게 살 수도 있지. 네가 비추는 곳이 이렇게 한 곳에 집중되어 있다면 어느 분야에서든 성공을 하겠지만 지금처럼 여러 곳에 분산된다면 하나도 성공하지 못할거야."

"큰일을 하려면 체력부터 키우고 한 가지에 집중해라"

  가. 충분히 잠을 자고 매일 일정한 시간에 기상하기

  나. 규칙적으로 스트레칭하고 명상하기

  다. 가슴에 땀이 흠뻑 젖을 정도로 운동하기

  라. 몰입하며 독서하기

  마. 말을 적게 하고 술은 주량껏 마시기

  바. 많이 걷기

  사. 혼자 산책하기

  아. 걱정이 아니라 고민을 하는 습관을 갖기

> 부자가 된다는 건 많은 일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여기서 많은 일은 여러분야의 많은 일이 아니고 어느 한분야에 집중된 많은 일이다. 그런 많은 일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체력이 기본이다. 돈을 3배 벌고 싶다면 체력을 3배 키워야 한다. 그렇게 길러진 체력으로 한 분야에 집중한다.

 

p51 [세상은 네모 안에 있는 세모와 같다]

"너 같은 일반인이 상위층으로 올라가려면 무엇보다 인정해 주는 사람들이 필요해 그 사람들이 너를 위로 올려 주거든. 그런 사람이 많을수록 빨리 올라갈 수 있지. 지금 당장 보험 계약 한 건 하겠다고 힘들게 뛰어다니지 말고, 좀 더 세상을 넓게 보면서 남들에게 인정받기 위해 어떤 걸 준비해야 할지를 고민해봐."

"생각해봐. 그렇게 아낀다고 해봐야 얼마나 아끼겠어? 빈 병 주워다 한 달 내내 팔아야 몇만원이나 벌까? 남들이 버린 것을 언젠간 필요할 거라며 죄다 주워 모으고 물건을 사더라도 싼 것만 고르고 밥을 먹어도 싼 음식만 먹는 사람이 어떻게 큰 일을 하겠어? 그런 삶에 한 번 빠져들면 평생 그렇게 살아야 해. 두뇌가 적응해버리거든. 비싼 건 내것이 아니라고 판단을 내려 버리지. 그래서 평생 그렇게 살아야 하는거야. 적당히 아껴야지. 그렇게 아끼는 것도 보통 에너지가 소비되는게 아니야. 신경쓸게 많거든. 한 푼이라도 아낄 생각 말고 한 푼이라도 더 벌 생각을 해봐. 똑같은 에너지를 가지고 어떤 사람은 한 달에 기껏 몇만원 아끼는데 쓰고 다른 사람은 몇백만원 더 버는데 썼다면 누가 더 잘하고 있는거지?

> 부자가 된다는 건 나를 부자로 인정해주는 사람이 많다는 것이다. 남들에게 인정받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뭐가 있을까? 남을 도와줄 수 있어야 한다. 내가 남을 도와줄 수 있는 건 최대한 도와주자. 회사일이건, 투자에 관련된일이건.

돈을 아끼는 것도 중요하지만 보다 집중해야 할 것은 돈을 더 벌 생각을 하는 것이다. 아끼는데는 에너지가 많이 든다. 아끼고 싼것에 집중하면 자연스럽게 하층민의 삶에서 벗어나기 어려워진다. 상위층의 생각과 행동을 닮기 위해 좋은 것을 쓰고, 좋은 생각을 하는 것이다.

 

p84 [부자도 부자에게 사는 법을 배운다]

"더 건강해지는 일보다 중요한 건 지금의 건강을 지키는 거야. 그러기 위해 부자들은 항상 몇가지 원칙을 실천하지. 적정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식단을 조절하고 아침 식사는 신선한 야채와 목장에서 갓 나온 우유를 섭취하는 등의 원칙이 있어. 하루에 두 시간씩 운동하고 술을 마시더라도 컨디션을 고려해 절제하지. 그들은 젊음과 건강을 유지하려는 습관이 몸에 배어 있거든"

p90 부자들의 자산관리는 간단했다. 그저 줄지만 않으면 됐다. "자식들에게 자산 관리 교육을 시킬 때에도 그 점을 항상 염두해두지. 섣불리 불리려 하지말고 있는 자산을 잘 지키라고 말이야. 미국이나 유럽은 어려서부터 자식들에게 자산 관리 교육을 철저히 시키는데 한국은 참 의외야. 오로지 공부만 시키거든. 그러니 어른이 돼서도 돈 관리가 안되지. 돈을 암만 벌면 뭐하나. 관리가 안돼서 빚만 늘고 있는데. 그런 젊은이들을 보면 안타까워"

> 부자의 삶을 살기 위해서는 절제하는 것이 핵심이다. 건강을 지키고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해 먹는 것을 절제하고, 자산도 너무 욕심부려서 잃지 않도록 절제하며 전체 자신이 감소하지 않도록 한다.

 

7. 적용할 것

가. 기본적인 마인드는 남을 도와준다는 생각을 한다. > 남으로부터 인정을 받는다.

나. 한 분야에만 집중한다.

다. 아끼는데 너무 에너지를 많이 쓰지 않는다.

라. 먹는것을 절제한다. 건강식을 함으로써 건강을 유지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