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이광수님은 월급쟁이 부자들 유튜브 채널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아주 많은데, 현재 부동산 시장에 대한 진단과 향후 유념해야 할 점에 대해 속 시원히 이야기 해주시는 모습을 보면서 '이 분이 쓰신 책을 읽어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여러 가지 내용이 있지만 부동산에 대한 많은 내용이 들어가 있습니다. 내가 어떻게 부동산이라는 것을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감을 잡기 어려운 분이시라면 한번쯤 읽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1. 책 제목 : 어떻게 살 것인가
2. 저자 및 출판사 : 이광수, EDEN HOUSE
3. 읽은 날짜 : 5월19일 ~ 23일
4. 핵심 키워드 : #상승하락의자연법칙 #인과관계스스로질문하고답찾이 #가격과거래량의관계
5. 저자소개 : 독립리서치 회사 광수네, 복덕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애널리스트로 활동했고 건설 회사를 다녔습니다. 투자를 통해 빈부격차를 해소하고 사회적 불평등을 줄일 수 있다는 꿈을 가지고 살아갑니다. 주요 저서로는 [집이온다] [골든크로스] [아무도 행복하지 않은 나라] [리츠가 온다]
6. 본것과 깨달은 것
p33 [시장의 변화를 인정하라]
무엇이든 한 방향으로만 움직이는 것은 흔치 않습니다. 좋아지면 나빠지고 악화되면 호전됩니다. 빨랐다가 느려지고 천천히 진행되다가 빠르게 흘러가기도 합니다. 자산 시장도 마찬가지입니다. 상승이 있으면 반드시 하락이 있습니다. 반대로 하락하면 상승합니다. 변화가 불가피한 근본적인 이유는 사람 때문입니다. 기계는 일정한 동력을 제공하기만 하면 변하지 않고 계속해서 같은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사람을 제외한 물질적인 것들은 변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이 포함된 일이나 행동은 변화가 불가피 합니다. 사람은 감정적이고 일관되지 않고 꾸준하지 않으며 복잡하기 때문입니다.
> 부동산 상승장에는 한없이 오르기만 할 것 같고, 하락장에는 한없이 하락하기만 할 것 같은 흐름은 결국엔 변화하게 되어있다. 이런 변화는 사람에 관련된 일이기 때문이라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지금 부동산 시장도 같은 맥락에서 본다면, 이제 막 우리가 접하는 이 잠깐의 하락이 금방 끝나고 결국엔 상승장이 올 것 같은 조급함이 든다. 하지만 이런 흐름은 사람과 관련된 일이기 때문에 한 방향으로 흐르지 않는다. 항상 내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최선을 다하고 꾸준히 해나가는게 중요하다.
p70 [모든일은 질문에서 시작된다]
내 집 마련이나 투자는 공부가 아닙니다. 시험을 보고 잘 맞추는 것이 아닙니다. 삶에서 맞닥뜨리는 실전입니다. 질문을 통해 중요한 것을 찾고 그 다음 질문을 통해 더 중요한 것을 찾고 또 다음 질문을 통해 더욱 중요한 것을 찾아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질문이 중요한 또 다른 이유는 좋은 질문을 통해 자기 자신을 알게 되기 때문입니다. 계속해서 질문을 찾다보면 나 자신, 나의 위치, 나의 상황, 나의 계획, 나의 목표, 나의 꿈에 대해서 다시 생각하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공부를 잘하려면 메타인지가 높아야 한다는 말을 많이 합니다. 투자에서도 메타 인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나에 대해서 잘 아는 것을 메타 인지라고 합니다.
p71 기억력과는 상관없이 본인을 잘 아는 아이들이 공부를 잘했고 본인에 대해서 잘 몰랐던 아이들은 상대적으로 학습이 부족했다는 결과입니다. 내가 무엇을 잘 알고 무엇이 부족한지, 무엇이 필요한지를 알아야 합니다. 투자에서도 본인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합니다. 나에 대해서 알려면 질문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무엇이 중요한지 알기 위헤서는 질문해야 합니다. 좋은 질문을 찾는 것부터 시작입니다.
> 이제 실력을 향상하기 위한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스스로에게 질문하고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임장보고서의 형식은 잘 배웠고 익숙해지고 있다. 더 실력을 향상하기 위해 임장보고서에서 질문을 하고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기록하여 실력을 키워가자.
p87 [나만의 기준을 설정하라]
투자는 미래에 합니다. 미래를 예측해야 합니다. 미래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현재를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분석해야 합니다. 따라서 중요한 건 미래에 대한 예측이 아니라 현재에 대한 정확한 분석입니다. 현재를 정확하게 분석하기 위해서는 현재 일어난 결과에 대한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인과 관계에 대한 판단입니다.
가격이 오를 때 왜 오르는지가 아니라 왜 가격이 왜 안 떨어지는지 질문해야 합니다. 가격이 하락할 때는 왜 하락하는지 아니라 왜 오르지 않는지 물어보고 답을 찾아보세요. 남들과 다른 생각을 하게 될 것 입니다. 현재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유량(flow)과 저량(stock)에 대한 이해도 필요합니다.
> 미래를 어느정도 가능성있게 예측하려면 현재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현재의 정확한 분석은 '질문'을 통해서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왜 급매가 사라지는지 아는것도 중요하고 왜 급매가 많이 나오지 않는지 질문을 통해서 스스로 질문을 통해 원인을 분석하고 어떻게 흐름이 어떤지 아는것도 중요하다.
p124 [사자의 사냥법칙]
가격이 낮은 것이 바닥이 아니고 지속적으로 상승해야 합니다. 09년은 바닥이 아니었고 13년이 바닥인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답은 거래량에 있습니다. 09년에는 거래 건수가 많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12년과 13년에는 거래 건수가 증가했습니다. 같은 가격이라도 거래량에 따라서 바닥이 결정되었습니다. 잊지 마세요. 가격은 하락하는데 거래량이 추세적으로 증가하면 가격은 바닥입니다.
> 가격이 낮은 게 바닥이 아니라 추세적인 거래량과 함께 가격이 상승하기 시작할 때가 바닥이다.
7. 적용할 것
가. 상승이 있으면 하락이 있는 법. 반대로 하락이 있으면 상승이 있는 법. 영원한 상승 혹은 하락은 없다는 것 기억하기
나. 실력 향상을 위해 스스로 질문하고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반복할 것
다. 가격의 바닥은 거래량이 추세적으로 증가하는 중 가격 상승이 일어날 때. 각 지역의 특성을 파악한다.
'독서하는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서후기] 나는 나의 스무 살을 가장 존중한다 (1) | 2024.06.10 |
---|---|
[독서 후기] 전세가를 알면 부동산 투자가 보인다 (1) | 2024.05.30 |
[독서 후기] 빅터 프랭클의 죽음의 수용소에서 (0) | 2024.05.19 |
[독서 후기] 지중해부자 (2) | 2024.05.17 |
[독서 후기] 인생은 순간이다 (1) | 2024.05.07 |